㈜더케이에스의 사업분야를 소개해드립니다
BIO HEAVY OIL
바이오 선박유/항공유
'국제해사협기구(IMO) /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황산화물 환경 규제
항공·해운 등 수송 분야의 온실가스는 대부분 석유 기반 연료 사용에서 발생한다.
특히 비행기나 선박은 폭발적인 추진력으로 무거운 동체를 띄워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다량의 온실가스가 발생한다.
산성비를 유발하는 황산화물(SOx)을 배출하는데 SOx는 3개 대기오염물질의 하나로 선박이 전체 배출량의 약 13%를 차지한다.
IMO와 IATA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지속가능한 연료를 쓰도록 규제에 나서고 있다.
항공사 모임인 국제항공 운송협회(IATA)는 지난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 감축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전체 감축분의 65%를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SAF) 사용을 통해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국제해사협회 IMO도 2020년 1월 1일부터 전 세계 모든 선박들에 대해 연료유 황함유량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174개국을 회원으로 둔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 1월 1일부터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선을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는 규제다.
'국제해사협기구(IMO) /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황산화물 환경 규제
항공·해운 등 수송 분야의 온실가스는 대부분 석유 기반 연료 사용에서 발생한다. 특히 비행기나 선박은 폭발적인 추진력으로 무거운 동체를 띄워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다량의 온실가스가 발생한다. 산성비를 유발하는 황산화물(SOx)을 배출하는데 SOx는 3개 대기오염물질의 하나로 선박이 전체 배출량의 약 13%를 차지한다. IMO와 IATA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지속가능한 연료를 쓰도록 규제에 나서고 있다.
항공사 모임인 국제항공 운송협회(IATA)는 지난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 감축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전체 감축분의 65%를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SAF) 사용을 통해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국제해사협회 IMO도 2020년 1월 1일부터 전 세계 모든 선박들에 대해 연료유 황함유량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174개국을 회원으로 둔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 1월 1일부터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선을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는 규제다.
해상유
국제 해운 온실가스 총 배출량을 2008년대비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를 저감해야 한다.
최근 해운업계가 선박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바이오 선박유의 육상실증을 마치고 해상실증에 들어갔다.
바이오중유를 각기다른 비율로 저유황유와 혼합한 연료로 2회에 걸쳐 육상 실증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고,
Co2 배출량은 바이오중유 혼합비율과 유사한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바이오중유 혼합비율이 증가하수록 Co2 감축량도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돼 바이오중유가 선박 연료로 활용되면
온실가스 저감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가 해상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상 실증이 끝나면 상용화도 멀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제 해운 온실가스 총 배출량을 2008년대비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0%를 저감해야 한다.
최근 해운업계가 선박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바이오 선박유의 육상실증을 마치고 해상실증에 들어갔다. 바이오중유를 각기다른 비율로 저유황유와 혼합한 연료로 2회에 걸쳐 육상 실증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고, Co2 배출량은 바이오중유 혼합비율과 유사한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바이오중유 혼합비율이 증가하수록 Co2 감축량도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돼 바이오중유가 선박 연료로 활용되면
온실가스 저감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가 해상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상 실증이 끝나면 상용화도 멀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유
동식물의 바이오매스나 폐기물 등을 활용해 생산하는 지속 가능한 항공유(SustainableAviationFuel,SAF)가 대안으로 떠올랐다.
SAF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화석자원이 아닌 대체 원료로 생산해 항공기 엔진을 변경하지 않고 기존 내연기관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항공유를 일컬으며 일반 항공유 대비 최대 80%까지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 SAF원료는 크게 폐식용유나 미세 조류 등 동식물성 지방,나무 같은 목질계 식물,사탕수수·옥수수처럼 당이나 전분 등이다.
미국 에너지부(DOE)는 2030년까지 SAF생산량을 2030년까지 연간 30억 갤런,2050년까지 연간 350억 갤런으로 늘리겠다는 ‘SAF그랜드 챌린지’를 발표했다.
EU집행위원회는 ‘ReFuelEUAviation’이니셔티브를 통해 2025년부터 목적지와 관계없이 EU에서 이륙하는 모든 항공기에 SAF혼합 사용을 의무화했다.
SAF혼합 비율은 2025년 2%, 2030년 5%, 2035년 20%, 2040년 32%, 2050년 63%로 초기에는 낮은 비율로 혼합하지만 점차 비율 증가 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전세계 항공사들은 SAF를 속속 도입하고 있으며 보잉사는 2030년까지 자사의 모든 여객기를 100% SAF로 운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우리 대한항공도 SAF사용에 박차를 가하여 지난 2017년 시카고 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에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SAF를 사용한 바 있으며 탄소중립 항공유를 일부 노선에 사용하고있다.
동식물의 바이오매스나 폐기물 등을 활용해 생산하는 지속 가능한 항공유(SustainableAviationFuel,SAF)가 대안으로 떠올랐다. SAF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화석자원이 아닌 대체 원료로 생산해 항공기 엔진을 변경하지 않고 기존 내연기관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항공유를 일컬으며 일반 항공유 대비 최대 80%까지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 SAF원료는 크게 폐식용유나 미세 조류 등 동식물성 지방,나무 같은 목질계 식물,사탕수수·옥수수처럼 당이나 전분 등이다.
미국 에너지부(DOE)는 2030년까지 SAF생산량을 2030년까지 연간 30억 갤런,2050년까지 연간 350억 갤런으로 늘리겠다는 ‘SAF그랜드 챌린지’를 발표했다.
EU집행위원회는 ‘ReFuelEUAviation’이니셔티브를 통해 2025년부터 목적지와 관계없이 EU에서 이륙하는 모든 항공기에 SAF혼합 사용을 의무화했다. SAF혼합 비율은 2025년 2%, 2030년 5%, 2035년 20%, 2040년 32%, 2050년 63%로 초기에는 낮은 비율로 혼합하지만 점차 비율 증가 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전세계 항공사들은 SAF를 속속 도입하고 있으며 보잉사는 2030년까지 자사의 모든 여객기를 100% SAF로 운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우리 대한항공도 SAF사용에 박차를 가하여 지난 2017년 시카고 공항에서 출발하는 항공기에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SAF를 사용한 바 있으며 탄소중립 항공유를 일부 노선에 사용하고있다.